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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사는 요리를 잘 해야 하고, 교사는...............수업을 잘해야지..

언제부터인가, 이런 저런 행정일에, 운동부 일에 이런 저런 핑계에....

'나는 바빠서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없어 ' 라는 말을 하고 싶어 스스로를 속였다.

 

언제든 수업은 준비할 수 있다. 준비할 생각이 없는 것이지...

그래서 이런 저런 수업을 준비했다.

열심히 준비하면 준비한 만큼 좋아할 줄 알았지.

많이 준비하면 많이 좋아할 줄 알았고.

틀렸어.

같은 내용 , 같은 수업이라도 어떤 반에선 대박이 터지고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의미), 어떤 반에선 갑분싸(갑자기 분위기 싸해짐)가 되기도 하지.

수업에서 중요한 건

그 순간 순간의 묘한 기류의 파악과 대처능력이야.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교사의 한 마디 보다

학생 한 사람의 눈빛이나 행동, 그리고 그 파장이 전체로 이어질 때

그 파장의 물꼬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지가 실력의 여부를 결정짓지.

사실...어떤 걸 해도 좋아하고 호응이 좋은 반이 있어.

 

 

그건 선생님이 잘해서가 아니라, 그냥 운이 좋았을뿐이야.

 

당신이 아니라 어떤 선생님이 들어갔어도 그 아이들은 그 안에서 재미를 느끼고 즐길 분위기가 있는 거니까. 즉, 그 아이들 사이의 관계가 좋고, 비교적 평등하며, 수준차가 크지 않아서 활동이 함께 공유된다는 의미야.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아이들의 수준차에 따른 수업 공유...

그리고 지독한 무동기와의 싸움

수업을 할 때 내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이걸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일까야.

중요한 것도 좋은데...너무 노잼이면...입구컷 당할 가능성이 크거든.

재미가 있긴 한데...목적이 없는 재미라면...차라리 예능을 틀어주는 게 낫지...

그 재미와 교육적 목적의 애매한 그 어딘가를....아이에게 놓아주는 것.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도...해보고 싶은

능력이 없는 아이들도...도전하고 싶은

그런 수업 만들기..생각보다 쉽지 않다.

학생의 동기를 이끌어 내려면

내가 원하는 그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필요)(관계성)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게 있어야 하고 (주의) (재미)

과제의 노력과 성공에 따른 만족감이 있어야 하지

켈러의 ARCS 이론인데 그냥 무턱대고 외우지만 말고

내가 수업을 계획할 때 어떻게 할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더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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