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3월이 되면 무언갈 시작해야 한다고 몸에서 반응이 온다.

학생들에게나 교사에게나 3월은 달력을 보지 않아도 마음이 먼저 바빠지는 시기다.

입학을 해야하고, 새학기 준비를 하며 1년 농사를 준비한다.

적어도 내가 태어나 학교에 등교를 하고, 출근을 하는 지금까지 이렇게 늘어진 3월은 없었다.

'사상초유의 사태'라는 단어가 뉴스와 신문에 등장하며 3월 개학이 연기되고, 또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를

끌어내고 있다. 개학연기가 필요하다, 불필요하다를 이야기 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이 시기가 당황스러운 것이고, 교사인 내가 당황스러운데 학생들은 오죽하겠냐 라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된 것일뿐.

수업의 수준은 교사의 수준을 넘을 수 없다고 한다.

인터넷 강의와 온라인 강의에서도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교사들도 있겠지만,

실전에서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며, 학생들의 지루함과 흥미로움을 읽어내는 눈빛을 보며 본인의 수업 흐름을 조절하는

교사들에게는 온라인 수업이라는 것이 정말이지 '눈 가리고 미스코리아 뽑기' 처럼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학생들도 집에서 편하게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하고 자기 시간에 맞추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도저히 집에서는 공부할 수 없다. 집에는 티비도 있고, 게임기도 있고, 언제든 누워 유튜브를 볼 수 있는 침대와 휴대폰이 있는데 어떻게 공부를 할 수 있겠냐고 이야기하는 학생들도 있다.

 

만족과 불만족을 넘어 지금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교사들은 불편하고, 적응하기 어렵다는 이야기 대신, 본인의 수업을 동영상에 담고, 편집하고, 학생들의 물음에 답할 준비를 해야 하고,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도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있어야 하는 오프라인 수업처럼 규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준비해야 한다.

비단 이번 '코로나'사태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기후변화,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사회적 상황속에서

교사와 학생은 나름의 준비를 반드시 해야한다.

체육을 가르치는 교사.

운동장에서 함께 땀 흘리는 교사.

이제는 유튜브와 온라인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안전교육, 건강체력에 관한 이론과 운동방법, 그리고 평가과제를 제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보았던 애니메이션 '마이펫의 이중생활2'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겁 많은 주인공 강이지 '맥스'가 어느 농장의 큰 개 '루스터'를 만나 위기에 빠진 양을 구하러 간다.

맥스에겐 힘들만큼 어려운 상황이 벌어졌지만 양을 구해낸다.

양을 구하고 돌아온 맥스에게 친구 듀크가 묻는다.

"어떻게 된거야~ 어떻게 구했어?

자신의 무용담을 멋지게 늘어놓고 싶어하는 맥스를 뒤로한 채

 시크한 개 '루스터'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문제가 좀 있었지만.....해결하고 끝..'

 

우리에게도 앞으로 어떤 문제가 있을 지 알 수 없지만

우리는 해결하고 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