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두라의 사회학습(관찰학습, 모방학습)이론은

(08중,08초,07중,06중,05중,00초 등등) 5회 이상 기출이 되었던 단골중에 단골....

 

1. 이론의 개요

 1) 사회학습이란 .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이론

 2)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라고 불림

 3) 관찰학습에서는 대리적 강화를 중시한다.

 

2. 모델링(modeling)

 1) 사회학습의 중심개념은 모델링이며, 이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관찰한 행동을 모방하려는 경향이다.

 2) 모델링의 종류

    (1) 직접모델링

         ㄱ. 모델의 행동을 단순하게 모방하려는 시도.

         ㄴ. 예 : 호선생은 다른 선수의 운동방법을 그대로 따라한다

 

    (2) 상징적 모델링

        ㄱ. 책, 연극, 영화 등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행동을 모방한다.

        ㄴ. 예 : 호선생은 유명한 축구선수처럼 옷을 입는다.

     (3) 종합적 모델링

        ㄱ. 관찰한 행동의 부분들을 종합하여 행동을 발전시킴

        ㄴ.호선생은 의사가 말해준 운동처방과 유명 축구선수의 트레이닝방법을 결합하여 수업지도에 활용한다.

 

3. 관찰학습의 과정

  *모델->주의과정->파지과정->재생과정->동기과정->수행

 

주의 : 모델 행동의 중요한 측면이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이끌어 낸다.

파지 : 모델의 행동은 정신적으로 언어화되거나 시각적으로 표현되어 학습자의 기억에 저장된다.

재생 : 학습자는 기억 속에 저장되었던 행동을 재생산한다.

동기화 : 학습자의 모델화된 행동은 재생산 한 것에 대해 강화를 기대하면서 동기를 갖게 된다.

 

 

4. 사회학습의 특징

 

 - 사회학습은 자기통제의 과정을 수반한다.

  (모델의 행동이라는 외적 자극이 단순히 관찰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인지적 통제에 의하여 학습이 이루어짐.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자기 규제의 과정이다.)

 

- 관찰학습은 삼원작용에 의해서 다음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1. 삼원은 사람, 환경, 행동으로써 이 입장을 상호결정론이라 한다.

2.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인간의 행동, 환경, 개인의 내적 특성 세 가지가 동시에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