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연기가 수차례 이루어졌고, 

중학교는 다음주 개학을 앞두고 있다. 각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협동학습을 자제하고, 학생들의 질문을 유도하는 수업 대신, 전달식 수업을 해줄 것을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협동학습 테마는 두 말하면 입이 아플 정도로 빈번하게 출제되는 부분이기에 간단하게

협동학습의 장단점을 얼마나 명확하게 알고 있나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내가 알고 있는 것과.....내가 득점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기에 '

득점할 수 있는 내용을 암기해야 한다. 

 

 

[예상문제]협동학습의 장 단점을 각각 3가지씩 서술하시오 .

 

 

 

 

 

 

 

 

 

 

 

 

 

 

 

 

해설

장점 

1)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이 가능 : 협동학습은 학습자에게 다른 학습자들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할 것을 요구하기에 적극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2) 사회적 기술이 발달 :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 지도력, 협상기술 등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다른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운다. 

3) 상호의존성 : 학습자들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 할 때 긍정적인 상호의종성과 책임의식이 발달한다. 

4) 개별책무성 : 협동집단의 성ㅇ공은 집단 내 개별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에 개별학습자는 자신들이 맡은 부분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단점

 

1) 학습자간의 경쟁 

 - 때로 집단 구성원 간의 협력활동이 잘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교사는 효과적인 협동학습 집단을 구성하기 위해 먼저 학습자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2) 학습자 의존성

 - 만약 가장 잘 하는 학습자들이 집단 내 다른 학습자들을 이끌어가도록 한다면 학습자 의존적 분위기가 형성

 - 교사는 학습자들이 다른 학습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진정하게 협동할 것을 요구하는 운영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 시간 소비: 협동학습은 다른 교수학습법에 비해 동일한 학습내용을 다루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개인주의 문제 : 개별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 학습자들은 협동학습을 좋아하지 않는다.

 - 관리 운영상의 문제 : 협동학습을 적용하기 위해 교사는 풍부한 정보, 학습자의 역할 및 책임, 평가활동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

 - 집단 간 편파현상 :

 ㄱ.상호집단이나 외 집단의 구성원에게 적대감을 가지며 자기가 속한 내 집단의 구성원에게 더 호감을 가지는 현상이 있다.

 ㄴ. 외집단의 차별과 내집단의 편애현상을 말한다. 즉, 다른 집단의 무관심과 자기 집단의 편애현상을 말한다.

ㄷ. 해소방안으로 주기적인 소집단의 재편성이나 초등학교의 경우 과목별 소집단 편성이 필수적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